본문내용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보도자료

대한체육회, 2024 학교체육진흥포럼 개최
  • 담당부서 홍보실
  • 담당자 심혜민
  • 조회수 208
  • 부서전화번호 02-2144-8183
  • 이메일 hyemin@sports.or.kr
  • 등록일 2024-11-21 15:12

대한체육회(회장 직무대행 김오영)1125() 오후 2시 서울 올림픽파크텔 1층 올림피아홀에서 함께하는 학교체육의 변화, 학생의 미래를 만들다라는 주제로 ‘2024 학교체육진흥포럼을 개최한다.

대한체육회 학교체육위원회 주관으로 개최되는 이번 포럼은, 변화하고 있는 체육계와 학교체육의 문화 속에서 학생과 학교체육이 함께 나아갈 수 있는 바람직한 방향을 찾고자 마련되었다.

이날 행사에는 학교체육에 깊은 관심을 가지고 있는 국회의원, 정부 인사, 시도체육회 및 회원종목단체, 시도교육청, 각급 학교체육 관계자, 체육유관단체 관계자 등 총 200여 명이 참석할 예정으로, 학교체육의 현황과 중요성을 진단하고 새로운 사회적 요구에 부응하는 실천적인 대안을 제시하게 된다.

먼저, 포럼 시작에 앞서 학교체육의 미래를 위한 학교체육위원회의 선언을 통해 학교체육이 국민 건강과 스포츠 발전의 기초임을 강조하고 체육계에 대한 편견을 바로잡으며 학교체육을 위한 정책 지원과 정부의 협력을 촉구할 예정이다.

이어지는 첫 번째 발제에서는 한남희 고려대학교 국제스포츠학부 교수가 새로운 시대의 학교체육이라는 주제로 현재 학교체육의 현황을 진단하고, 구조적 문제와 한계를 바탕으로 새롭게 요구되는 교육환경과 기술 활용을 반영한 실천적 대안을 제시한다.

두 번째 발제에서는 강호석 국가대표지도자협의회장이 학생선수 육성 시스템의 변화 필요성을 주제로 체육 활동과 학업 간의 균형 문제 등을 지적하며, 학생선수들이 운동과 학업을 병행하면서도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다양한 시스템을 제안한다.

마지막으로 김기철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수석연구원과 안국희 함께하는 스포츠포럼 이사가 참여하여, 발제자들과 함께 종합토론 및 질의응답을 통해 다양한 의견을 교환할 예정이다.

대한체육회는 매년 포럼을 개최하며 학교체육 현장의 목소리를 학교체육 정책 관계기관에 전달하기 위해 꾸준히 노력해왔다. 재작년 포럼에서는 2022 개정교육과정 관련 초고 각급 학교별 체육 시수 확대를 정부에 요구하였고, 이를 통해 2차 학생건강증진 기본계획의 정책과제에 해당 내용이 일부 반영되는 성과를 거두었다. 또한 작년 포럼에서는 일본 문무과학성 야마모토 츠요시 주한일본대사관 일등서기관의 일본 학교체육 현황특별 세선을 진행해 다양한 시각에서 학교체육을 조망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했다.

대한체육회는 이번 포럼을 통해 학교체육이 대한민국 스포츠의 시작점이자 국민 건강의 핵심이라는 점이 재조명되길 바라며, 이와 함께 학교체육 현실에 맞는 정책 마련, 건강한 학교체육 문화의 미래 비전 제시는 물론, 학교체육 관계부처·기관 등과 긴밀한 협력관계 구축이 가능해질 것으로 기대한다.

붙임 포스터 1. .

OPEN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출처표시)
대한체육회 가 창작한 "대한체육회, 2024 학교체육진흥포럼 개최" 저작물은 공공누리 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출처는 구체적인 위치를 표시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