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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서비스 이행표준

핵심서비스 이행표준

대한체육회는 스포츠로 행복한 대한민국을 만들기 위해 다음과 같은 핵심서비스 지원 표준을 수립하여 이행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1) 생활체육 활동 지원

  • 공공스포츠클럽 육성 및 동호인 조직 활성화
    • 다양한 연령ㆍ계층의 지역 주민 고객 누구나 저렴한 비용으로 원하는 종목을 즐길 수 있도록 2021년까지 전국 시군구 단위로 공공스포츠클럽을 확대 운영하겠습니다.
  • 지역스포츠 활성화 지원
    • 전국 시군구 단위로 연간 2,800여명의 생활체육지도자를 선발.배치하여 각종 생활체육 프로그램을 연중 상시 운영하겠습니다.
  • 생애주기 스포츠활동 지원
    • 모든 고객이 생애주기별로 손쉽게 체육활동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습니다.
      • [유아 고객] 국공립 유아시설 420개소에서 유아체육프로그램 교실 연중 상시 운영
      • [청소년 고객] 전국 4,296개 학교 및 학교 밖 1,687개 시설 활용(공공?민간체육시설 1,182개, 스포츠클럽 505개) 방과 후 스포츠프로그램(학교 안?밖 프로그램) 운영
      • [어르신 고객] 60세 이상 어르신 대상 전국 17개 시도 근린공원 및 복지관 시설에서 종목별 생활체육 교실(전국600개소)
  • 취약계층 스포츠 참여기회 확대
    • 취약계층 고객의 스포츠 참여기회 확대를 위한 지원 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 [소외계층 청소년 고객] 전국 지역아동센터 및 다문화센터 등에서 10여개 종목별 강습회.캠프.클리닉 등 ‘행복나눔 스포츠 교실’ 운영
      • 학교를 다니지 않은 동연령대 청소년이 학력 여부 등에 따른 어떠한 차별도 받지 않도록 학교밖 프로그램 참가허용(415명 참가)
      • [도서ㆍ벽지 주민 및 학교운동부 고객] 스포츠버스를 활용한 운동회 및 체육활동 지원(연중 최대 50회), 스포츠 푸드트럭과 연계하여 운동부 선수들에게 선수촌 식단 제공 (연중 최대 75회) 운영
      • [여성 고객] 전국 90여개소 건강가정지원센터 및 육아종합지원센터 등에서 여성 생애주기별 맞춤형 종목별 체육교실 운영 및 용품 지원
  • 스포츠 홍보 활성화
    • 고객 누구나 스포츠 정보를 쉽고 빠르게 접할 수 있도록 매월 1회 「SPORTS 1」(홍보지) 5,000건, 「SPORTS LETTER」 (뉴스레터) 4,000건 이상 메일링 서비스를 제공하고, 다양한 온라인 홍보채널(홈페이지, 대한체육회 TV, 페이스북, 블로그 등)을 통해 국민 눈높이에 맞춘 친근하고 재미있는 스포츠 콘텐츠 상시 제공 및 실시간 피드백으로 고객과의 소통을 강화하겠습니다.국민 모두를 대상으로 국가대표선수촌 개방 프로그램을 연간 150회 이상 운영하여, 6000명 이상의 인원이 진천 국가대표선수촌 시설을 견학하고 체험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2) 전문체육 육성 지원

  • 우수선수 발굴ㆍ육성 기반 강화
    • 국가대표를 비롯한 우수 선수 및 지도자 고객들이 최적의 여건 속에서 훈련에 매진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국가대표선수촌 (진천.태릉.태백)의 시설물 관리(시설안전 상태 “양호” 유지) 및 훈련.의료.과학장비 지원, 도핑방지 교육
      (매년 1회 이상, 국가대표 대상) 및 경기력 분석 등 스포츠 의과학 지원체계를 상시 유지함으로써 세계 10위권 이상의 스포츠강국으로서의 면모를 이어나가겠습니다.
    • 동ㆍ하계올림픽대회, 아시아경기대회, 세계대학경기대회 등 주요 국제종합경기대회별로 대한민국 선수단을 구성하여 파견하고, 선수단이 최적의 컨디션에서 안전하게 대회에 참가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습니다.
  • 국제스포츠교류 강화
    • 대한체육회 및 회원종목단체 임직원(내외부 고객)을 대상으로 국제회의 참가 및 초청 등 연중 교류사업 지원을 통해 국제체육기구 한국인 임원을 140명 이상 확대.유지하고, 국제스포츠정보센터 홈페이지 운영 등을 통해 국제스포츠 분야의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여 국민이 쉽게 정보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개발도상국 선수 및 지도자 고객을 대상으로 매년 종목별 국가대표 선수단 초청, 스포츠지도자 교육과정, 우수종목 지도자 파견 및 스포츠용품 지원을 통해 개도국 스포츠 발전에 기여하고, 재참여 의사 및 참가자 만족도 90% 이상을 유지하겠습니다.
  • 지역체육 진흥 지원
    • 전문.생활체육 선수 및 지도자 고객을 대상으로 매년 1회 전국(동계.소년)체육대회 및 전국생활체육대축전을 개최함으로써 전문.생활체육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겠습니다. 아울러 지역 실업팀 육성을 위한 예산 지원을 통해 지방체육을 진흥토록 노력하겠습니다.

3) 선진체육 시스템 구축 기반 마련

  • 스포츠 인권 강화 및 공정성 제고
    • 체육계 관계자(선수.지도자, 체육단체 임.직원 등) 고객 모두의 권익을 향상시키고 스포츠 공정성을 제고하기 위해 집중 관리하겠습니다.
    • 선수.지도자 고객의 스포츠인권 향상 및 인식제고를 위해 대한체육회 등록 선수.지도자 및 체육단체 임.직원 대상 (온라인)스포츠인권교육을 실시하고, 공정한 판정문화 정착을 위한 상임심판 선발.운영(최대 125명), 연 4회 이상 클린심판 아카데미 개최 등을 실시하겠습니다.
  • 체육인 교육ㆍ복지 강화
    • 전문체육 선수 고객의 제2의 삶을 지원하기 위해 연간 3,000명 이상의 학생 선수를 대상으로 진로교육을 실시하고, 연간 200명 이상의 은퇴선수를 대상으로 취업지원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전문체육 선수 및 지도자의 복지 강화를 위해 장학금 및 생활보조비 지원, 연 1회 체육상 시상 및 유공자 추천 등을 실시 하겠습니다.
  • 체육단체 조직운영 선진화
    • 회원종목단체를 매년 1회 조직운영 점검·평가를 실시하여 단체의 성과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문제점을 개선하여 투명하고 합리적인 조직운영 체계를 구축하겠습니다.
    • 공정하고 투명한 민간 지방체육회장 선출을 통해 체육인들의 자율성을 보장하고, 정기적인(연 1회 이상 개최) 직무 연수를 통해 체육계 행정 업무 전문성 및 공정성을 강화하겠습니다.
    • (성)폭력, 직장 내 성희롱 교육 등을 포함한 실무교육(연 2회 이상) 및 워크숍을 개최(연 1회 이상)하고, 단체별 경기력 향상지원비 등을 지원함으로써 조직과 개인의 역량을 제고하고, 조직 내·외부 소통을 강화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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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책임자 : 전략기획부장 자료관리담당자 : 전략기획부 서정원(02-2144-8044)